▲ 황 인 찬 목사

희구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며 동작하게 하는 기술을 리더십(leadership)이라고 한다. 조직 속의 리더십은 구성원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조직 목표에 자발적으로 협조하도록 하는 기술 및 영향력이다. 리더십은 조직의 공식적 구조와 설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조직이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하며, 조직 내부의 조화를 유지시키고,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재사회화하는 기능 등을 수행한다.

리더의 유형은 권위형·민주형·자유방임형 등으로 구분되며, 리더십 이론은 자질론(資質論, traits theory)으로부터 시작해 행동유형론(行動類型論, styles of leader behavior)을 거쳐 상황론(狀況論, situation theory)으로 발전해 왔다.

리더십(leadership)이란 우리말로 지도력(指導力) 또는 지도성(指導性)이라고 번역될 수 있으나 영어를 그대로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리더십의 개념은 그것을 보는 입장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으나 그 공통점을 정리하면 ‘조직 내에서 어떤 특정의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조직의 목적 달성에 자발적으로 협력하도록 하는 능력 또는 기술’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 같은 정의로 볼 때 리더십에 있어서 사람들을 움직이게(협력하게) 하는 힘(능력)은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움직이도록 유도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상급관리자가 직권(職權)의 힘에 의해 조직 내의 사람들을 강제로 움직이게 하는 헤드십(headship)과는 구별된다.

리더십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이 어떠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브(Cecil A. Gibb)는 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소로 지도자, 집단, 추종자, 상황, 과업(업무)의 다섯 가지를 지적하고 있다.

리더십은 그 누구보다도 지도적 역할을 하는 주체자인 지도자(leader)에 의하여 다루어진다. 지도자는 한 조직에서 고위관리직의 지위에 있을 수도 있으나 고위관리자라고 하여 반드시 리더십이 있다거나 지도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관리자의 기능과 지도자로서의 자질(資質)과는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 내의 사람들이나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므로 조직이나 집단을 떠난 리더십은 생각할 수 없다. 따라서 리더십은 집단 밖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행위가 아니라 집단 안에서 일어나는 행위이다.

지도자가 있으면 그 지도적 역할에 상응하여 반드시 추종자 또는 구성원이 있을 것이다. 지도자의 지도적 역할에 따르지 않는 리더십이란 논리상 있을 수 없다. 이 경우의 추종행위(following)는 어디까지나 자발적(自發的)인 것임은 말할 나위가 없다.

리더십은 조직 안의 상황에 따라 그 발휘가 좌우될 수 있다. 여기서의 상황이란 조직 안의 사람들이나 집단들의 상호작용관계, 조직문화, 집단의 성격, 집단규범, 집단 활동의 제약 조건 및 이들에 대한 인식과 태도 등의 양상이라 말할 수 있다.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업무가 과업이다. 과업은 조직의 성격에 따라 제각기 다르다. 그러므로 다양한 과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획일적으로 다룰 수는 없다. 예컨대 군대 조직이나 교도소 등에서는 보다 엄격한 리더십이 요구되고, 연구소의 경우에는 많은 자유가 허용되는 리더십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과업(task)은 리더십의 중요한 변수(變數)(→변인)가 될 수 있다.

리더십의 기능은 지도자의 지도적 역할을 말한다. 그 지도적 역할을 크게 나누어 조직의 목표달성, 자원의 동원, 조직 활동의 통제, 통합, 조정의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지도자는 조직 또는 집단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 경우 지도자에게 가장 중요시되는 일은 조직 내의 개인들의 목표를 조직의 목표에 일치시키는 일이다. 대단히 어려운 일이나, 이것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그들의 가치관을 조직목표로 유도하여 내재화(內在化)시킴으로써 가능할 수 있다.

그리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도자는 그 구성원들에게 인적(人的), 물적(物的) 자원과 상징적 수단을 최대한 동원하여 적절하게 배분하고, 충족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구성원들은 리더십에 따르고 각자의 역량(力量)을 최대한 발휘하게 된다.

또 지도자는 그 조직의 구성원들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하도록 조직 활동의 통제(control), 통합(integration), 조정(coordination)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의왕중앙교회 담임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