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바이러스감염증 교회 발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일부 교회의 목회자들이 국가가 요구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만 했어도, 이 같은 일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마스크는 나를 위해서 쓰는 것이 아니다. 마스크는 이웃, 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해서 쓴다는 사실을 작은 교회 일부 목사들이 망각했다는 사실. 한마디로 안타깝다. 신천지 발 코로나19바이러스는 이제 작은 교회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오늘 ‘코로나19’바이러스 정국서 일부 작은 교회 목회자들은 마스크를 쓴 동역자와 교인들을 향해 아무렇지 않게 ‘믿음’이 없다고 질타한다. 인천 개척교회 발 코로나19 바이러스도 “하나님이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을 퇴치시켜 주실 것인데, 무엇이 두려워 집회를 갖지 못하느냐. 그것은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며, 질책하면서 치유사역 목회자들이 모인자리에서 불거진 일이다. 한마디로 너와 그, 공동체를 생각하지 않는 그리스도인의 이기적인 모습을 그대로 드러낸 집회라는데 참담하다.

매일 TV브라운관을 통해 비쳐진 이 모임에 참석한 목사들의 모습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과는 거리가 있었다. 최소한 정부가 국민들에게 권고한 마스크 쓰기와 사회적 거리두기만 지켰어도, 집단감염이라는 최악은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국민들은 정부의 권고사항을 지키지 않는 목회자와 교회를 향한 비난의 목소리가 거세졌다. 코로나 이후 교회의 모습은 강 건너 불을 보듯 뻔하다.

모든 언론은 며칠 동안 교회발 소그룹 ‘코로나19’바이러스 확진자 발생 보도와 관련해서, 작은 교회의 일부목회자들은 교회를 폄훼하기 위한 보도라고 목소리를 높인다. 처음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 확진자 발생 당시에도, 일부 한국교회 목회자와 교인들은 기독교를 탄압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기 위해 신천지를 이용한다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를 비난하며, 신천지를 옹호하고 나섰다.

그것은 기독교 일부 언론도 마찬가지이다. 한 교계신문은 “이태원 클럽 발 집단감염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하면서, 교회발 ‘코로나19’바이러스 소수집단감염에 대해서 각 언론매체가 일제히 보도하고 나선 것은 한국교회를 죽이기 위한 것이다”고 이웃과 공동체를 생각하지 않는 교회의 이기적인 모습을 그대로 드러냈다. 따라서 목회자와 교인들은 이기적인 삶을 버리지 못하는 목회자를 더 이상 신뢰하지 않는다.

문제는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너와 그를 지키기 위해서 최소한 방역수칙과 마스크만 착용했어도, 교회발 ‘코로나19’바이러스 확산은 막을 수 있었다는 것이, 대부분 교인과 국민들의 시각이다. 처음 명성교회와 은혜의강교회, 생명샘교회, 생명수교회, 규암교회에서 산발적으로 확진자가 나왔을 때만 해도, 지금처럼 언론으로부터 몰매를 맞지 않았다. 중대형교회들이 이를 거울삼아 발 빠르게 정부의 방역수칙에 잘 따라주었다.

교회 발 집단감염을 막을 수 있었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가 느슨해지면서, 작은 교회의 목회자들이 제주도를 여행하고, 소그룹 모임을 가지면서, 이제 한국교회는 ‘코로나19’바이러스 집단감염지로 떠오르고 있다. 목회자들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다. 수도권 작은 교회와 단체를 중심으로 한국교회총연합이 31일 주일을 ‘예배회복주일’로 선포한 날부터 계속해서 교회 발 집단감염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목회자들이 지겹게도 말을 안 듣는다”, “모든 것이 변하는데 목사만 변하지 않는다”는 말도 나오기 시작했다. 이제 교회발 ‘코로나19’바이러스 확진자 급증은 우려가 현실이 됐다. 그것은 일부 목회자가 이웃과 함께 살아야 하는 눈을 갖지 못한 결과이다. 지난주일은 성령강림주일이었다. 모두가 하나님과 합일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는데, 한국교회 일부 목회자들은 돌로 만든 떡을 먹고, 마음이 굳어져 개인 이기주의에 갇혀 버렸다.

이웃을 생각하지 않고, 이기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목회자들이 성령강림주일의 성령을 몰이해하고 있다는 애기도 나온다.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을 통해 하나님과 합일을 이루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오순절날 성령의 역사가 일어나 원수로 생각했던 이웃나라와 화해하는 역사가 일어나지 않았는가. 목회자와 교인들이 성령으로 혼탁한 세상, 더러운 영혼을 벗겨내지 않고서는 마음이 정화되지 않는다는 것만 알았더라면, 목회자들이 돌출행동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제라도 그리스도인들은 가던 길을 멈추고, 돌아서야 한다. 대한민국 국민은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곤궁한 가운데서도, 공동체 삶의 중요성을 새롭게 깨달았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국민들은 ‘자유’를 내세워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그 결과는 매일 전달되는 뉴스는 ‘코로나19’바이러스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제라도 교회의 목회자들은 변해야 한다. 성령 안에서 하나님과 합일을 이루고,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어려워진 공동체를 회복하는데 중심에 있어야 한다.

더불어 나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생각을 버리자. 마스크를 쓰는 이유는 분명 믿음이 없어서가,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나와 너, 그리고 우리 모두의 공동체를 위해서 쓴다는 사실을 깨닫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