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목회포럼은 올 설날에도 고향교회 방문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번 설날에도 고향 교회를 방문합시다”

미래목회포럼(대표 고명진 목사, 이사장 오정호 목사, 총괄본부장 이상대 목사)이 민족의 명절인 설날을 맞아 고향교회 방문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 캠페인은 ‘공교회성 회복운동’의 일환으로,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는 중요한 운동이다. 도시교회와 농촌교회의 상생을 위한 캠페인은 해마다 설날과 추석 두 차례씩 전개된다.

이와 관련 미래목회포럼은 신년하례회 및 고향교회 방문 캠페인 기자간담회를 지난 9일 대전 새로남교회에서 갖고, 목회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도들의 동참을 요청했다.

▲ 인사말을 전하고 있는 고명진 대표(맨 왼쪽).

대표회장 고명진 목사는 “이 캠페인은 선한 청지기의식의 고양이며, 어려운 농어촌교회에 대한 관심의 증폭효과도 있다”며, “도시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은 그래도 다른 일을 찾아 생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농어촌 목회자의 경우는 더욱 어려운 상황”이라며, 동참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고향교회 목회자들을 격려하고 지지하기 위해 이번 명절에도 고향교회를 방문하자는 것이 본 캠페인의 주요 취지다. 지속적인 캠페인 전개만이 동참을 유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교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예배에 참석해 따뜻한 인사와 함께 헌금도 드리고, 고향교회에서 돌아온 후 담임목회자와 성도들이 함께 모여 더욱 구체적으로 협력할 사역도 논의하는 장이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 축사를 하고 있는 오정호 목사(가운데)

이사장 오정호 목사는 “교향교회 방문은 뿌리를 찾는 것도 있지만, 유무상통에 있다. 작금의 상황은 서로 소통이 부족하다. 분명한 것은 시골교회, 도시교회, 개척교회 머리에도 주님이 있다”며, “한국교회가 진영논리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서로 잘되길 원한다. 도시교회나 농촌교회도 다 주님의 교회로 복을 받아야 될 것으로 믿는다. 시골교회나 도시교회나 소명과 사명을 따르고, 서로 갈등과 반목을 떨쳐 버리길 바란다. 나라도 어려운데 교회가 갈리면 어떻게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오 목사는 또 “서로 싸우지 않고 화목 하는 것, 도시 목사님과 시골 목사님, 장로교나 침례교, 성결교가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만이 미래 소망이다. 손에 손을 잡고 한국교회 미래를 열어가길 바란다”며, “고향교회 방문도 사랑의 일환으로 시골교회 목사님의 땀을 닦아주길 바란다. 미래목회포럼이 영적 모멘텀을 전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상대 목사도 “이일을 시작한 지가 오래됐다. 지난해 추석 때 처음으로 각 교단에 공문을 보내 협조를 부탁했었다. 농촌과 도시교회 상생을 위해서 하는 것이다. 공교회성 회복을 위해서 하는 것”이라며, “한국교회가 모두 어렵지만 농어촌교회의 상황은 비참이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굉장히 어려운 현실이다. 한국교회가 같이 살 수 있는 일환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것이 가장 필요하다. 한국교회가 살 수 있는 ‘정답’이라고 생각된다”고 도시교회 목회자들과 성도들의 참여를 기대했다.

▲ 고향교회 방문 캠페인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이상대 목사.

캠페인은 △교회 주보나 신문에 ‘고향 교회 방문’에 대한 취지를 설명하고 교인들의 동참을 유도 △귀성한 교인들은 고향교회의 공예배에 참석해 목사님께 인사드리기 △고향교회 방문주간 도시 교회 셔틀 차량운행 중단 △고향교회의 예배 참석이 여의치 못할 상황이라면 평일에 목사님을 찾아뵙고 인사드리기 △반드시 고향교회를 지키는 목사님께 감사인사를 드리기 △고향교회의 주보와 담임 목사님과의 사진 촬영 후 출석 교회의 주보와 신문 등에 알리기 △캠페인 참여와 실천소감문 미래목회포럼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리기 등으로 참여하면 된다.

미래목회포럼은 지난해 예장 통합을 비롯해 합동, 기감, 기성 등 각 교단에 공문을 보내 교단적으로 협조할 것을 요청한 데, 올해도 각 교단적 동참을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한편 앞서 이상대 목사의 사회로 드린 신년하례회는 부대표 이동규 목사의 기도와 김슬기 집사(새로남교회)의 특송, 대표회장 고명진 목사의 ‘골몰합시다’란 제하의 설교 순서로 진행됐다.

고명진 대표회장은 “미래목회포럼이 시작할 때 한국교회의 싱크탱크 역할을 감당하고, 개혁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었다”며, “2020년 맞아 다시 한 번 집중하고 몰입한다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미래목회포럼을 통해 역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파했다.

아울러 “사회 이슈에 반성경적이거나 비성경적인 것, 좌파, 우파, 보수, 진보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성경적이냐 아니냐를 따저야 한다. 비성경적인 것에 대해서 단호히 거부하고 성경적 가치를 제시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골몰해야 한다. 푹 빠져야 한다. 하나님의 일에 골몰하고, 미래목회포럼 정체성에 걸 맞는 일에 골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