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회협이 제68차 정기총회를 열고 신임 회장에 윤보환 기감 감독회장 직무대행을 선임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교회협)가 한국전쟁 70주년인 2020년을 희년으로 선포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희년의 대행진’을 더 힘차게 진행키로 했다. 또한 신임회장에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 직무대행인 윤보환 목사를 선임했다.

교회협은 제68회 정기총회를 지난 18일 정동제일교회에서 ‘평화를 이루기까지 있는 힘을 다하여라’란 주제로 열고, 교단 순번제에 따라 회장에 기감 윤보환 감독회장 직무대행을 박수로 추대했다.

신임 윤보환 회장은 교회와 사회 안에 존재하는 갈등을 극복하고 화해하는 일에 앞장서며, 민족의 화해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일에도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특히 윤 회장은 “연합과 일치, 정의와 평화를 위해 노력해온 교회협의 행보를 존경한다”면서, 하나님의 정의를 이루며 서로가 서로를 섬기고 존중하는 삶을 구현하기 위해 앞장서겠다는 각오도 다졌다.

▲ 윤보환 감독.

본격적인 회무에 들어가서는 한국전쟁 70주년을 맞는 오는 2020년을 종전선언과 평화조약체결을 이루는 희년으로 삼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 6월 21일부터 27일까지 미국 워싱턴DC에서 ‘노근리 화해예배와 평화회의’ 등을 개최하고, 내년 7월에는 철원 DMZ에서 세계시민 한국전쟁 종전선언 및 민의 평화조약선포식을 갖기로 했다.

교회협은 창립 100주년을 맞는 2024년에 맞춰 한국기독교 사회운동사를 정리하는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며, 분야별 기독교사회운동 현장 증언까지 사료화하는 작업을 진행해 『한국기독교 사회운동사』 사료집을 출간할 예정이다.

교회협은 이번 총회에서 △한국교회가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 거듭나 화해와 일치의 디딤돌이 될 것 △금권이 개입된 교회 내 선거풍토를 개선 △교회의 공공성을 무너뜨리는 교회세습 금지 △교회재정의 투명성을 확보 등의 내용이 담긴 선언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